지식등록

추천 608 판매 0 0  골드 조회 : 1,790
이메일 인쇄
히트파이프, 구리, Red LED 제로썸 GX 810
  • 본문내용

  •  


      CPU 시장의 전쟁 만큼이나 VGA 시장의 전쟁도 만만치 않은 격전을 보이고 있다.
    그에 따른 다양하고 고성능인 제품들이 속속 시장에 진입하고 출시되면서 그래픽카드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nVIDIA와 ATi의 전쟁은 점점 재미있어 지고 있다.  CPU도 마찬가지 이지만 VGA 역시 성능이 올라가면서 그에 따른 발생되는 열의 수준이 점점 올라가면서 VGA 쿨러 역시 하나의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에 따른 반증으로 최근에 출시되는 그래픽카드의 대부분이 수입이지만, 쿨러는 스톡쿨러로 출시되는 경우는 거의 보기 힘들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이 바로 잘만사의 VF-702를 달고 출시되는 쿨러들이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CPU 쿨러 만큼 다양하고 화려하지만은 않지만, 주변에서 쉽게 VGA용 쿨러들을 볼 수 있다.  거의 대부분 CPU에서 효과를 많이 본 형식의 쿨러들이 차후에 VGA나 여타 쿨러들로 변신해서 시장에 나오는 경우가 많은 최근에는 히트파이프라는 방식의 제품들이 대거 출시해 있다.  기존의 전도방식 쿨러들보다 효율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기존의 전도방식의 쿨러들보다 금액 적인 부분이 조금 높다는 부분이 부담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성능에서 우리를 유혹하고 있다.


    사용기에 앞서 필드테스트의 기회를 주신 벤치클럽 APACK 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ZEROtherm GX 810은 이번 사용기의 제목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효율이 좋은 부분은 전부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히트파이프를 이용한 쿨링과 구리 방열핀을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다.  
    기존에 나왔던 GX 700, GX 710도 히트파이프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파이프의 구조가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했던 것 같다.   GX 810은 베이스의 주변을 도는 히트파이프의 구조를 하고 있어서 괜찮은 쿨링 성능이 예상된다.


     



     


    GX 810의 장점중의 하나라면 바로 온도 센서에 따라서 속도가 자동 조절되는 점이다. 속도조절기로 맞추는 불편함을 덜고 센서가 이를 제어하기 때문에 굳이 고온이 아닐때는 고속 rpm의 회전을 조정해야하는 불편함등이 줄어들었다.  
    nVIDIA와 ATi의 제품들에 대한 조용한 쿨링을 보장 받을 수 있다.


     



     


    박스 후면에 나와있는 호환표이다.  현재 판매되는 제품부터 기존의 제품까지 다양한 호환성을 갖고 있다.  



     


    박스에서 내용물을 꺼내면 각각의 구성물들이 섞이지 않도록 포장에 상당히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인다.
    제품 자체의 박스 구성면에서 A를 주고 싶을 정도이다.


     




     


    기존에 보던 쿨러의 모양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쿨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쿨러 주변으로는 히트파이프와 구리 방열핀이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다.  히트파이프와 접합되어 있는 구리방열핀에는 ZEROtherm 이라는 문구가 음각 형태로 세겨져 있다.


     




     


    구리베이스에 밀착되어 있는 형태로 좌우로 대칭 구조로 히트파이프는 동그랗게 놓여져 있다.


     




     


    베이스 주변의지지 볼트 위치는 그래픽카드 종류에 맞게 널링스크류를 장착하며, 다양한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다.


     



     


    베이스는 사물이 비칠 정도로 잘 래핑되어 있어서 좋은 효율을 보여줄 것 같다.


     



     


    온도센서는 베이스의 공간 사이에 삽입되어 있으며, 사진은 온도센서를 보여주기 위해서 빼내서 찍은 사진이다.  이 온도센서를 통해서 베이스로부터 오는 열을 체크해서 그에 맞는 회전수로 쿨링팬이 동작하게 된다.


     



     


    ZEROtherm GX 810쿨러에 사용된 쿨러는 2볼 베어링 방식의 쿨러를 이용하고 있으며, 온도 센서에 의해서 자동 제어가 된다.   실제로 들어본 소음은 상당히 조용하였으며, 소음에 대한 방비는 충분히 되어 있는 쿨러라 생각된다.


     



     


    쿨링팬의 회전수는 약 1000 rpm부터 2500 rpm까지 온도에 따라서 자동으로 조절된다.
    GX 810의 장점은 언제나 속도 조절기를 조절해야 하는 번거러움과 상황에 적절한 회전수를 자동으로 조절하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부분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제공되는 부가 구성물로는 메모리 히트싱크, 써멀그리스, 일반 널링 스크류와 너크, SLI/Cross Fire 널링너트와 볼트가 들어 있다.


     



     


    사용된 제품은 렉스텍 7600GT 256 강추 제품으로 VF-702 쿨러를 사용하고 있다.
    방열판 사이즈를 줄이면서 기존의 VF-700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얇은 알루미늄 방열핀의 두께를 약간 두껍게한 제품이다.  출시되는 대부분의 그래픽카드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쿨러이다.


     



     


    GX 810을 장착한 후의 사진이다.  장착후의 사진을 보면 확실 크기가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GX 810을 장착하고 나서 메모리 히트싱크와의 거리등을 보았다.  보는 바와 같이 상당한 거리를 보이고 있으며 방열핀 사이로 나오는 바람으로 인해서 메모리 쿨링도 보다 효과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VF-700 시리즈나 GX 700 시리즈가 한쪽 방면으로 국한된 쿨링을 하고 있다면 GX810은 주변의 모든 부분으로 바람을 내 보내기 때문에 효율적인 측면을 따져 봤을 때 더 우수하다고 평하고 싶다.


     



     


    GX 810은 동작할 때 붉은색 LED로 멋을 더해서 튜닝을 좋아하는 이 들이라면 상당히 신경써서 볼 부분이다.  대부분의 쿨러들이 푸른색을 즐겨 사용하는 반면에 APCK ZEROtherm BTF-80, 90 (CPU 쿨러) 역시 붉은색 LED를 이용하는데, APACK 제품이 붉은색 LED를 사용하는데는 다른 회사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을 두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붉은색과 푸른색의 LED를 사용하는 쿨러들을 사용하는 시스템 내부의 사진이다.
    튜닝 PC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눈여겨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기재하였다.


     


    다음은 본격적인 성능 테스트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우선 이번에 비교할 제품은 현재 VGA에 사용되고 있는 VF-702 쿨러와 비교를 해 보았다.


     



     


    ATi Tool을 이용해서 온도 측정을 하였으며, 총 30분간의 테스트를 거쳐서 5분 간격의 온도 측정을 그래프로 정리 해 보았다.


     



     


    테스트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GX 810의 성능이 VF-702 쿨러에 비해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무래도 구리라는 재질과 히트파이프의 역할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보다 더 높은 온도로 가게 되면 GX 810과의 격차가 어느정도나 날지는 모르지만, 보는 봐야 같이 차이는 분명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VGA 쿨러는 CPU 쿨러에 비해서 선택의 폭이 작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몇몇 업체들을 기억해 내려고 하면 대부분 다섯 손가락을 넘기기가 힘들 것이다.  하지만, 그 다섯 손가락 안에 APACK ZEROtherm 은 분명히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리 방열핀에 효율을 높이기 위한 히트파이프로 무장한 GX 810은 그 성능에 만족할 것이라 생각된다.
    게다가 붉은색 LED로 내부의 튜닝도 기대할 수 있으니 말이다.  가격이라는 변수를 갖고는 있지만, 3만원 중반의 가격에 구매해서 다양한 제품에도 탈부착이 가능하니 소비라고 생각하지 말고 투자라고 생각한다면 구매하는데 약간이나마 위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최근에도 nVIDIA와 ATi의 계속되는 전쟁은 아직 진행형이다.
    이번에 나오게 되는 제품들에 대한 호환성 여부는 아직 정확히 알지 못해서 그 활용도 여부는 정확히는 알지 못하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VGA 쿨러가 혹시나 소음을 내고 있다면, 아니 지금 사용하고 있는 VGA에 시원한 선물을 해주고 싶다면 APACK ZEROtherm GX 810을 선물해 주는건 어떨가 생각한다.

  • 조회 : 1,790       판매 : 0       코멘트 : 0
  • 좋아요 : 608
태그  하드웨어, 테스트, 사용후기, GX 810


클레버스로그인박스

지식 등록하기
지식 등록방법
지식 요청하기
지식거래사례집

버튼

질문하기
지식 올리기

인기태그

Knowledge Tag
#디지털 #금융 #경제                              

최신기사목록

스폰서링크

Sponsor Link

What

What's CLEBUS?
  • 1. What's clebus ?
  • 전세계 온라인 이용자들이 자신의 경험/노하우/컨텐츠를 매매하는 온라인 지식 거래의 장입니다.
  • 2. Make Money ?
  • 등록된 지식이 거래될 때마다 골드로 적립되며 1골드는 현금 100원과 동일합니다.
  • 3. How to search ?
  •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매우 적은 비용으로 경험/ 노하우 중심의 다양한 고급 지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4. How to community ?
  • 클레버스 회원간에 '클레버맺기'를 할 수 있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 5.[Clebus GUIDE]

RSS FEED

기타공백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