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등록

추천 2,313 판매 0 0  골드 조회 : 8,587
이메일 인쇄
싼게 비지떡? 007 Coporation 400W Micro
  • 본문내용
  • 벤치클럽 ( http://www.benchclub.com )에서 주관하고,

    007 Coporation (TEL : 02-719-8556)에서 협찬해주신

    007Coporation 400W Micro 필드테스트 사용기입니다.

     

     007 Power Supply 400W의 입출력 스펙입니다. 아직 제품정보를 구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없는 관계로, 파워서플라이 본체 측면에 붙은 스티커의 내용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12V 출력이 20A이고, +5V가 25A, +3.3V가 25A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바인드 출력이 최대출력 400watt로 표기되어있는데, 정격 400W급 이라고 하기에는 출력이 좀 낮아 보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스펙 표기가 제조사들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좀 더 정확한 컴바인드 출력 등 세세한 정보를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왼쪽 하단에 Cooling Down, The noise is greatly reduce, Temperature control 등의 특징이 표기되어있고, 그 옆으로 획득한 인증마크들이 표기되어있습니다. 보급형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꽤 많은 인증마크를 획득한 모습이 믿음직스럽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린톤으로 디자인된 포장박스는 상당히 깔끔하고 안정적인 느낌입니다. 상단에는 모델명과 함께 60mm 듀얼팬이 사용되었음이 표기되어있고, 한쪽으로 획득한 인증마크가 나열되어있습니다.

     

     앞면에는 Micro ATX 제품으로 정격출력 400W의 제품임이 표기되어있습니다. 위에 표기되는 내용으로 보아서 ATX부터 Micro ATX 제품까지 모두 이 한종류의 박스 디자인으로 되어있는 듯 싶습니다.

     

     뒷면에는 3년 A/S (1년 무상, 2년 유상)를 지원한다는 내용과 함께 고객지원센타의 전화번호가 표기되어있고, 그 옆쪽으로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임을 알 수 있는 Made in China라는 문구가 표기되어있습니다.

     

     좌측면에는 007 파워서플라이 제품군의 특징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보급형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보호회로와 PCI-Express용 커넥터까지 지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옆을 살펴보면 저소음이라는 점이 상당히 강조된 듯한 인상입니다. Micro ATX 파워서플라이의 특성상 저소음 제품을 만나보기가 상당히 힘들었는데, 저소음임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는 007 파워서플라이는 과연 어느정도로 조용한지 궁금해집니다.

     

     우측면에는 앞면과 마찬가지로 모델의 종류가 표기되어있었습니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우측 하단에 인텔과 AMD와 완벽하게 호환된다는 내용도 보입니다.

     

     박스를 열어보았습니다. ATX 파워서플라이와 함께 쓰는 박스라서 그런지, 내부 공간이 많이 남아있었습니다. 제품 개봉 전에 박스를 흔들어 보았을때 안쪽의 파워서플라이 본체가 흔들리는 것을 감지할 수 있었는데, Micro ATX 제품에는 스티로폼 등 별도의 완충제를 사용해서라도 좀 더 튼튼하게 포장되어야 할 것입니다.

     

     내용물은 파워서플라이 본체와 AC 전원 케이블, 조립용 나사, 케이블 타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내용물은 보급형 제품으로서 무난한 구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외형은 일반적인 Micro ATX 파워서플라이와 별다를 것이 없었습니다. 듀얼팬을 사용한 일부 제품의 경우 팬 1개가 돌출형으로 되어있는 제품들도 간혹 있는데 007 파워서플라이는 두 개의 팬 모두 내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바디는 전체적으로 티타늄 도금처리가 되어있고, 금색 팬그릴이 사용되어서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바깥쪽에는 약간의 통풍구와 60mm 배기팬, 전원스위치와 AC 입력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통풍구는 효율이 가장 좋다고 알려진 벌집모양으로 되어있고 팬그릴은 금색으로 도금된 팬그릴이 사용되었습니다.

     

     흡기팬과 출력단이 위치한 안쪽입니다. 전압변경 스위치가 안쪽에 제공되는 점이 특이합니다. 국내에서는 전압변경할 일이 크게 없으므로 별 문제는 아니지만, 조립 후 바깥쪽에서는 전압을 확인하거나 바꿀 수 없다는 점은 좀 불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밖에는 역시 약간의 벌집모양 통풍구가 제공되고, 출력단 아래쪽으로 QC와 HI-POT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스티커가 부착되어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측면에 부착된 스티커로 스펙부분에서 살펴보았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하단에 보이는 스티커는 제조일이 표기된 스티커로 워런티 스티커 역할을 겸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분해해 보려면 워런티 스티커를 떼어야 하는데, 이 스티커는 파손시에 AS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 다른쪽 측면과 상단과 하단의 모습입니다. 별다른 특징들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미지만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42~73cm 정도로 제공되므로 일반적인 슬림형 케이스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Micro ATX 파워서플라이를 미들형 케이스에서 사용할 일은 없을테니 쓸데없이 케이블이 길면 오히려 케이블 정리하는데 힘만 더 들게 됩니다.

     

    커넥터 종류

    커넥터 갯수

    20/24핀 전원 커넥터

    1 (24/20핀 결합,분리형)

    4핀 보조전원 커넥터

    1

    6핀 PCI-Express 커넥터

    1

    4핀 HDD 커넥터

    5

    4핀 FDD 커넥터

    1

    S-ATA 커넥터

    1

     주전원커넥터는 20핀/24핀 겸용이기 때문에 구형 메인보드와 신형 메인보드를 모두 지원하고, Micro ATX 파워서플라이인만큼 8핀 보조전원 커넥터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고사양의 VGA를 위한 PCI-Express 커넥터가 제공된다는 점은 상당히 돋보입니다.

     주변기기를 위한 커넥터들을 살펴보면, 4핀 HDD 커넥터도 5개로 여유있게 제공되고 FDD 커넥터는 1개로 적당하게 제공됩니다. 하지만 최근 그 쓰임새가 높아지고 있는 S-ATA 커넥터가 1개만 제공되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007 파워서플라이는 보급형 제품치고, 상당히 꽉 들어찬 모습입니다. 전반적인 내부 구조는 일반적인 ATX 파워서플라이와 거의 동일하며,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은 정전기 방지용 프로텍션 필름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AC코드 바로 뒤쪽에는 입력라인의 잡음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EMI 필터가 위치합니다. 초크코일 등이 1~2개가 함께 구성된 일반적인 EMI 필터보다는 단촐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다이오드를 통해서 DC로 변환된 전류를 일정한 DC전류로 공급하기 위한 정류콘덴서는 200V 820㎌짜리 2개가 사용되었습니다. 이정도라면 400W급 파워서플라이에 사용되기에는 충분한 용량입니다.

     

     다음으로는 2개의 방열판 사이에 위치한 스위칭 전원용 트랜스입니다. 이는 +12V, +5V, +3.3V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DC 전류를 얻기 위한 장치로, 큰 사이즈의 주트랜스 1개와 작은사이즈의 보조트랜스 2개로 구성된 일반적인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출력단은 커다란 초크코일들과 콘덴서, 출력 케이블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습니다. 비교적 깔끔하게 마무리되어있으며, 샤시로 인한 케이블 피복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 샤시와 닿는 부분은 플라스틱 커버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이 당겨져서 PCB 납땜부위가 파손되는 것을 막기위해서 출력부의 바로 뒤쪽에 케이블타이로 고정하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과전류로 인한 파워서플라이와 시스템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퓨즈는 PCB에 납땜으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교체하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고장시 퓨즈를 교체해보겠다고 제품을 분해하는 일은 안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입력부 뒤쪽에는 파워서플라이 내부에 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기위한 접지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흡기팬과 배기팬은 동일하게 12VDC, 0.07A, 0.84W의 MARTECH사의 팬이 사용되었습니다. 팬의 스펙을 찾아보려고 했는데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쉽지만 테스트 부분에서 실제 소음이 어느정도인지만 평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CPU

    Intel Core2Duo E6300

    M/B

    ASUS P5B-E

    RAM

    ST DDR2 PC2-6400 512M x 2EA

    VGA

    Geforce 6600 VIVA 128M (3.6ns)

    HDD

    amsung S-ATA2 P80SD 160GB 7200rpm (8M)

    ODD

    LiteOn LTR-52327S

     테스트에 사용된 PC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슬림형PC는 AMD 팔레르모 2800+ 시스템으로 400W급 파워서플라이를 테스트 하기에는 다소 사양이 낮기 때문에 현재 사용중인 메인 시스템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ASUS PC Probe II를 이용한 전압측정

     현재 사용중인 ASUS P5B-E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포함되어있는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인 PC Probe II를 사용해서 전압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제가 파워서플라이를 테스트할때는 보통 자체동작을 시켜서 테스터기로 찍어보는 방법을 사용했었는데, 오랜만에 테스터기를 사용하려고 하다보니까 테스터기가 맛이 가 버렸네요. ㅡㅡㅋ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특성상 정확한 측정이라고 볼 수는 없으므로 그냥 참고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SpeedFan (Ver 4.28)을 이용한 전압 변동 측정

      SpeedFan은 출력값과 전압의 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테스트는 가장 중요한 +3.3V, +5V, +12V 전압을 약 30분 동안 측정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SpeedFan의 그래프는 약 12초에 한번씩 전압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서 전압의 변화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측정 간격이 비교적 길어서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결과 그래프로 전압의 전체적인 변화에따른 안정성을 어느정도는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압값은 하드웨어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하므로 역시 정확하다고 볼 수 없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dle (평상시)

     +3.3V

     +5.0V

    +12.0V

     idle 상태는 부팅 후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모든 작업을 멈춘 후 측정한 결과입니다.

     전압변동폭은 +3.3V가 ±0.02V, +5V는 ±0.05V, +12V가 ±0.03V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허용기준을 ±5%라고 한다면, +3.3V가 3.135~3.465V, +5V가 4.75~5.25V, +12V가 11.4~12.6V이기 때문에 칼전압이 아닌 것을 가정하더라도 상당히 안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12V 마지막 부분에 살짝 올라간 부분은 캡춰를 위해서 포토샵 프로그램을 실행했더니 잠깐동안 전압이 튀었네요. ^^;

     

    full load (부하시)

     +3.3V

     +5.0V

    +12.0V

     다음은 full load 테스트입니다. 부하를 주기 위해서 CPU 부하 프로그램인 Prime95와 PC의 성능테스트 프로그램인 PCMark05를 동시에 실행시킨 상태에서 측정한 것입니다.

     측정결과를 살펴보면, idle 상태일 때 보다는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는 안정성면에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정도로, 보급형 제품 치고는 상당히 안정적인 그래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도와 소음

     비록 Micro ATX 제품이지만, 60mm 듀얼팬을 장착한 제품인만큼 온도면에서는 확실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1시간 이상 과부하를 준 후에도 미지근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온도가 그다지 높아지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소음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이고 전문적인 측정장비로 측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평가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10여종 이상의 micro ATX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해보고 테스트해본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 하자면, 소음은 60mm 듀얼팬을 장착한 일반적인 다른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너무 막연한가요? ㅡㅡㅋ

     설마 Micro ATX 파워서플라이에서 ATX 수준의 정숙함을 기대하는 분은 안계시겠죠? 설명을 조금 덧붙이자면 저는 소음에 좀 민감한 편이라서 그런지 Micro ATX 규격의 제품중에서 소음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주는 제품은 거의 보지 못했지만, 소음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분이라면 그다지 거슬리지는 않을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007 Coporation에서 새롭게 출시한 파워서플라이인 007 Coporation 400W Micro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Micro ATX 규격의 파워서플라이로는 상당히 높은 출력인 400W 급 제품이기 때문에 최신 CPU와 중급형 정도의 VGA를 사용한 슬림형 시스템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출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체와 브랜드의 인지도가 전혀 없는 신생업체라는 점이 조금 아쉽지만 성능 테스트 결과, +3.3V, +5V, +12V에서 모두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었고, 발열, 소음도 기대이상이었기 때문에 보급형 제품치고는 상당히 괜찮은 제품이라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가격도 상당히 중요한 평가기준이 되는만큼 가격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7년 3월 현재, 가격비교 사이트인 다나와의 최저 가격 기준으로 2만7천원에 판매가 되고 있는데, 이는 400W 급 파워서플라이로는 상당히 저렴한 편에 속하는 가격입니다.

     비록 최고의 제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저렴한 가격에 무난한 제품을 찾는 사용자들에게 007 Coporation 400W Micor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 입니다.

  • 조회 : 8,587       판매 : 0       코멘트 : 0
  • 좋아요 : 2,313
태그  하드웨어, 테스트, 사용후기, 007 Coporation 400W Micro


클레버스로그인박스

지식 등록하기
지식 등록방법
지식 요청하기
지식거래사례집

버튼

질문하기
지식 올리기

인기태그

최신기사목록

스폰서링크

Sponsor Link

What

What's CLEBUS?
  • 1. What's clebus ?
  • 전세계 온라인 이용자들이 자신의 경험/노하우/컨텐츠를 매매하는 온라인 지식 거래의 장입니다.
  • 2. Make Money ?
  • 등록된 지식이 거래될 때마다 골드로 적립되며 1골드는 현금 100원과 동일합니다.
  • 3. How to search ?
  •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매우 적은 비용으로 경험/ 노하우 중심의 다양한 고급 지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4. How to community ?
  • 클레버스 회원간에 '클레버맺기'를 할 수 있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 5.[Clebus GUIDE]

RSS FEED

기타공백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