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등록

추천 1,065 판매 0 0  골드 조회 : 5,470
이메일 인쇄
해외환전노하우
  • 본문내용
  • 해외여행이나 허니문을 떠나기 전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환전. 어느 정도의 금액을 어떤 비율로 환전하는 것이 현명할까? 환전에 대한 몇 가지 요령을 알아보고 현금, 여행자 수표, 신용카드 등 알뜰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현지 통화로 환전하기
    허니문을 떠나면서 많은 여행 경비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그 나라의 화폐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현지에서 다시 재환전하는 데 드는 비용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기 때문.

    예를 들어 독일을 방문한다면 독일 화폐인 마르크로 환전한다.

    미국 달러로 바꿔서 독일 현지에서 다시 마르크로 바꿀 경우 두 번 환전하게 되므로 당연히 수수료가 많아진다.

     인터넷의 환전 클럽을 이용해 여러 명이 함께 환전을 하면 보다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다. 또한 동전은 다른 나라에서 환전이 안 되므로 가급적 남기지 말고 다음 방문할 나라의 돈으로 바꾸거나 달러로 환전하는 것이 좋다.

    편리하고 간편한 신용카드
    처음 외국 여행을 할 경우 불안한 마음에 돈이라도 많아야 안심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고액이 필요한 호텔비나 렌터카 비용 등은 모두 신용카드로 지불이 가능하다. 부모님께 신혼여행 경비를 현금으로 받았다면, 은행에 예금해두고 현지에 가서는 신용카드로 지불하는 것이 경제적일뿐더러 편리하다. 특히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닐 경우 도난이나 분실의 우려도 크다. 신용카드는 거의 대부분 비자 아니면 마스터 카드가 통용되는데, 해당 카드 회사에 신혼 여행지에서도 쓸 수 있는지 문의하면 된다. 단, 카드를 사용하면 결제액에 환전 수수료가 붙고 해외 이용액은 연말 정산 때 세금 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도난, 분실 염려 없는 여행자 수표
    가지고 갈 돈이 3백 달러 이상이면 여행자 수표(T/C)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현금 수수료보다 저렴하고 안전하기 때문.

    여행자 수표는 은행의 환전 창구에서 누구나 살 수 있다. 한국 돈으로 1달러를 사려고 할 때 기준 환율이 1:1000이면 1천원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은행에서 약 2.5%의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실제로는 1천25원이 있어야 1달러를 살 수 있다.

    여행자 수표의 경우 보통 2%의 수수료를 받으므로 1천20원이면 된다. 이때 하나 알아두어야 할 것은, 기준 환율과 수수료가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다는 것. 또한 나중에 돈이 남아 은행에 되파는 경우도 위의 수수료가 적용되므로, 현금 1달러는 9백75원을 받을 수 있는 반면 여행자 수표는 9백80원을 받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해외 여행을 할 때는 신용카드와 여행자 수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다. 여행자 수표를 분실했을 때는 발행 은행에 신고하면 다시 재발행할 수 있으므로 고액의 현금을 가지고 가야 하는 경우 매우 안전하다.

    여행자 수표를 발급받을 때 번호가 적힌 종이를 별도로 주는데 이것을 잘 보관했다가 분실했을 때 은행에 가져가면 된다.

    여행자 수표는 사인하는 난이 두 군데인데, Sign Here라고 되어 있는 난에는 구입 즉시 사인하고 Counter Sign난에는 해외에서 돈을 지불할 때 돈을 받는 사람이 보는 앞에서 한다.

    Sign Here난에 사인이 되어 있지 않은 T/C를 분실한 경우에는 환불받지 못한다. 여행자 수표로 지불할 때 신분 확인을 위해 여권을 보여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여행자 수표를 사용할 때는 여권을 지참하는 것이 좋다.

    식당, 호텔, 렌터카, 상점 등에서는 대부분 통용되나 택시나 패스트푸드점 등에서는 통용되지 않는 곳도 있다.

    수수료 절약으로 알뜰하게 환전하기
    시중의 어느 은행에서도 환전은 가능하나 주거래 은행의 경우 우대 고객 여부에 따라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기도 하므로 자신의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인터넷 뱅킹의 경우 기본적으로 창구에서 환전할 때보다 수수료가 싸고 편리하므로 인터넷 뱅킹 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외환은행 외환 포털 서비스(www.fxkeb.com)는 달러, 유로, 엔화 환전 수수료가 창구보다 약 30% 저렴하다. 해외 출장이나 여행이 잦은 허니무너라면 외화보통예금, 외화정기예금 등의 외화예금에 가입해두는 것도 좋을 듯.

    예금한 외화를 수수료 없이 찾을 수 있으며, 정기예금은 일정 기간 이상 맡길 경우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외환은행에서 실시하는 외환 머니백 서비스도 가입해보자. 외환 거래시 1포인트에 1원씩 환산된 금액이 계좌로 입금되며, 언제든지 현금화해서 사용할 수 있다.

     

    허니문을 떠나기 전, 어느 정도의 금액을 어떤 방법으로 환전하는 것이 현명할까? 알뜰하게 환전하는 요령과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환율 우대 서비스 알아보기

     

    해외 허니문 여행지에서의 결제 수단은 외화, 현금, 여행자 수표,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네 가지 여행중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외화 현금이다.

    일반적으로 해외로 간다고 하면 무조건 달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보다는 그 나라의 화폐로 가져가는 것이 현지에서 재환전하는 데 드는 비용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외화 현금은 환전소를 찾는 데 드는 시간이나 환전 수수료를 아낄 수 있어 편리하기는 하지만 분실할 경우 보상받을 길이 없다는 것이 단점.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여행 경비 중 30% 정도만 현찰로 환전하는 것이 적당하고 몸에 지니고 다닐 때는 2~3 곳에 나누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 현찰은 사용하기 편하게 고액권과 소액권을 고루 준비한다. 여행자 수표는 외화 현금으로 환전할 때보다 저렴하게 구입 수 있고 여행중 도난사고나 분실했을 때에는 환급도 가능하다.

    외국의 호텔, 공항, 백화점, 면세점 등에서 현금처럼 곧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동남아의 작은 상점 등에서는 받아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재환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다.

    이때 많은 돈을 가져갈 거라면 60~70% 만 여행자 수표로 하고 나머지는 현지 교통비 팁을 지불할 때나 소액의 물건을 살 때 이용할 외화 현금으로 환전하도록 하자.

    주로 허니문 여행지에서 가족이나 친지들의 선물을 살 때 많이 이용하는 것이 신용카드다 외국계 회사나 국내 은행 발행 카드 중 VISA, MASTER가 표시된 카드는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부피가 작고 어디서나 사용하기 편하지만 수수료가 비싸고 필요 이상의 과소비를 할 수도 있다.

    직불카드를 이용해 국내 통장의 돈을 해외에서 인출하는 방법도 있다. PLUS 마크가 부착된 현금지급기에서 인출이 가능한데 국내에서 외화 현금으로 환전하는 것보다 수수료가 다소 비싸므로 비상시에만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종합해보면 허니문 비용을 가장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여행자 수표 현지에서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 것이 현금 소지가 간편한 것이 신용카드다.

    주로 여행자 수표와 외화 현금을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두 가지를 7:3 정도의 비율로 환전해갈 것. 여기에 비상시에 대비해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 하나 정도를 갖고 간다면 완벽하다.

    은행별 환전 서비스 마음껏 누리기
    해당 은행의 우수 고객이면 기본적으로 30%정도의 환율 우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평소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다.

    또 은행마다 다양한 환율 우대 제도와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다.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은행마다 마련된 인터넷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외환은행에서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환전할 수 있는 사이버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외환은행 포털 사이트(www.fxkeb.com) 에 접속해 인터넷 환전을 한 후 가까운 외환은행 지점에서 해당 통화를 수령하는 방식 달러·유로·엔화의 경우 환전 수수료에서 기본 40%까지 우대받을 수 있고, 여기에 여타의 추가 우대를 더하면 최대 70%까지 우대가 가능하다.

    외환은행의 환전클럽 또한 환전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 환전할 고객들이 인터넷상에서 클럽을 만든 후 개개인의 환전 금액을 모두 모으면 클럽별로 합산된 금액에 따라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서비스 환전 스케줄에 맞는 환전클럽을 선택해 가입하거나 본인에게 맞는 클럽을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최고 70%까지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에서는 인터넷 환전몰을 이용하면 기본 환전 수수료 우대에 환전 신청 금액이 일정액 이상 모이면 모집 금액별로 추가 환전 우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환전몰 마감 후 최종 모집 합계금액 개인별 환전 신청금액에 따라 최고 15%까지 추가된 환전 수수료 우대액을 고객의 계좌에 현찰로 입금해준다.

    신한은행의 홈페이지에 있는 환율 우대 쿠폰을 프린트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 환전할 때 제시하면 30% 의 환전 수수료 환율 우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각 은행마다 이런 환율 우대 서비스 이외에 여행자보험 무료 가입 국제전화 이용권·면세점 할인 쿠폰·세계시차표 제공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꼼꼼히 비교해보도록 하자.

    외환은행에서는 무료로 해외 여행자보험에 가입해주고 (미화 5백 달러 이상 환전시), 신라·롯데·SMK면세점 5~15% 할인 쿠폰을 준다. 또 국민은행에서는 미화 5백 달러 이상 환전하거나 1천 달러 이상 송금하는 고객에게 아시아나 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  http://blog.daum.net/tourmania21/7487389

  • 조회 : 5,470       판매 : 0       코멘트 : 0
  • 좋아요 : 1,065


클레버스로그인박스

지식 등록하기
지식 등록방법
지식 요청하기
지식거래사례집

버튼

질문하기
지식 올리기

인기태그

최신기사목록

스폰서링크

Sponsor Link

What

What's CLEBUS?
  • 1. What's clebus ?
  • 전세계 온라인 이용자들이 자신의 경험/노하우/컨텐츠를 매매하는 온라인 지식 거래의 장입니다.
  • 2. Make Money ?
  • 등록된 지식이 거래될 때마다 골드로 적립되며 1골드는 현금 100원과 동일합니다.
  • 3. How to search ?
  •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매우 적은 비용으로 경험/ 노하우 중심의 다양한 고급 지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4. How to community ?
  • 클레버스 회원간에 '클레버맺기'를 할 수 있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 5.[Clebus GUIDE]

RSS FEED

기타공백용